39과 삶의 균형잡기 하계 올림픽 경기 종목 중에는 오종 경기가 있다. 사격, 펜싱, 승마, 육상, 수영의 다 섯 종목으로 이루어진다. 오종 경기 선수들은 한두 종목만이 아니라 다섯 종목 모두 를 잘해야 우승할 수 있다. 우리의 삶도 다섯 가지 목적으로 이뤄진 오종 경기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다섯 가지는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이 내용들은 대 계명 (the Great Commandment)과 지상사명(the Great Commision)에 요약되어 있다.
1.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라” --- 예배 2.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 봉사 3.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라” ---전도(선교) 4.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라” ---교제 5.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제자도 ---> 이 다섯가지에 인생을 투자할 때 우리는 위대한 크리스천이 될 것이다.
우리 삶에서 다섯 가지 목적들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스 스로를 평가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자기를 평가하는 습관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신다. * 당신은 자신을 돌아보고 평가하는 데 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자신의 발전 과정을 일기에 적으라 하나님이 우리의 삶에 대해 가지고 계신 목적을 수행하는 과정을 강화시키는 가장 좋 은 방법은 신앙 일기를 쓰는 것이다. 그것은 사건을 적는 일기가 아니라, 잊고 싶지 않 은 삶의 교훈들을 적어놓는 것이다. “모세가 여호와의 명대로 그 노정을 따라 그 진행한 것을 기록하였으니”(민33:2). 모 세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고 이스라엘의 영적인 여정을 모두 기록해놓은 것은 너 무 감사한 일이다. 만일 모세가 게을렀다면 우리는 출애굽에서 얻을 강력한 삶의 교훈 을 배우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의 신앙 여정이 모세의 것만큼 널리 읽히지는 않겠지만 우리의 여정도 그만큼 중 요하다.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 때 그 여정의 각 단계에 대한 신앙 일기를 꼭 쓰길 바 란다. 좋은 것들만 쓰려고 하지 말라. 다윗처럼 의심, 두려움, 그리고 하나님과의 싸움까지 도 모두 적으라. 가장 위대한 교훈은 고통에서 나온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의 눈물 을 모두 기록해놓으신다고 성경은 말한다(시56:8). --->최근 나의 신앙여정을 나눠보자...(솔직히 나누라)
예수님은 아버지의 기쁨을 위해 3년동안 제자들을 양육했다. 양육과정은 ‘다섯가지 인생의 목적’을 살도록 하는 것이었다. 오늘 예수님은 우리에게도 그와 같은 일을 부 탁하신다. 우리인생의 다섯가지 목적을 체크해보자.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다섯가지 삶의 목적 을 세우도록 어떻게 도울지 나누어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