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청년부

대학청년부

제목'갖고 싶은' 것이 아니라 ‘갖고 있는’ 것을 생각하라2024-11-21 04:24
작성자 Level 10

[‘갖고 싶은’ 것이 아니라 ‘갖고 있는’ 것을 생각하라]

10여년 넘게 스트레스 치유 상담가로 일해 오는 동안, 나는 사람들이 대부분 현재 자신이 가진 것보다는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습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사람들은 현재 갖고 있는 것이 언제나 이전과 별로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매일 자신의 ‘욕망’의 명단에 새로운 목록을 채워 넣는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만족스럽지 못한 채로 살게 만드는 주범이다.

“이것만 바라는 대로 되면 나는 행복해질 거야”라는 사고 방식을 가진 사람은, 일단 욕구가 충족되더라도 또 다른 것을 찾아 계속 이런 말을 반복하게 마련이다.  한 친구가 어느 주일에 새 집에 대한 계약을 맺기로  했다며 자랑을 늘어놓았다. 그런데 얼마 되지 않아 그를 다시 봤을 때 그는 더 큰 새집에 대해 애기하고 있었다! 우리는 이런 일을 주위에서 흔히 접한다. 그러나 이것이 그만의 일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아니다. 우리들 대다수는 그와 똑같은 일을 한다.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좇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경우에는 줄곧 그것만 생각한다.

그러나 원하는 것을 얻게 되는 경우에도 결코 그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또 다른 상황 속에서 동일한 생각을 반복하게 될 뿐이다.

결국 우리는 언제나 불행한 상태에 놓여 있게 된다.

행복은, 항상 새로운 것을 바라고 갈망하는 사람에게는 쉽게 찾아오지 않는다. 하지만 다행히도,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이 있다. 그것은 관심의 초점을 원하는 것으로부터 현재 가지고 있는 것으로 돌리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다른 모습을 기대하기 보다는 그들이 가진 놀라운 자질에 대해서 생각하려고 노력해 보라. 봉급이 적다고 불평하기보다는 일자리를 갖고 있다는 사실 자체에 감사하라. 하와이에서의 휴가를 꿈꾸기보다는 집 근처로 떠나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즐거울지 상상해 보라. 우리 가까운 곳에서도 실현 가능한 것들의 목록은 끝이 없다.  “내가 원하는 인생은 이게 아니야. 나는 인생이 지금과 달라지기를 바래”하고 자신을 불행의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생각이 들 때마다 한 발 물러서는 것이 중요하다. 잠시 심호흡을 하고, 지금 자신에게 없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것이 무엇인지, 감사하는 마음으로 떠올려 보라. 자신이 가진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메모를 직접 작성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쩌면 난생 처음으로 만족이 무엇인지 알게 될지도 모른다.  - 당신을 위해서  기도하는 청년부가 있습니다. ^^*     정식도사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